현재 AWS Lightsail 에서 Vultr 로 이전하는것을 검토중입니다. 서버이야기 | Posted on 2020. 1. 6. 01:09
내가 라이트 세일로 언제 변경했는지 모르겠는데..
일단 서울리전 트래픽이 약 2테라 잡힌..
아마 한달동안 풀로 돌릴때, 한달에 2테라 언저리가 될거 같네요.
서울 리전 외에는 이런 상태인데..
( 아마 DB 리플리케이션 때문에 서울리전이 DB만 볼때 트래픽이 큰건 맞는.. 그보다 서비스가 한국에 치중되어있어서, 한국에 엄청난 트래픽이 발생하는거지만.. )
개인적으로 AWS Lightsail 도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CPU만 아니었으면..
( AWS 전반적인 이야기였으면 트래픽 폭탄을 먼저 지목하겠지만.. )
일단 CPU 스펙상 성능은 ConoHa나 AWS Lightsail 이나 차이가 없는거 같은데..
체감상 성능은 장난아니게 차이납니다.
솔직히 ConoHa 를 쓸때는 램이 좀 더 있으면 좋겠다~ 라던가..
SSD의 용량 추가를 좀 적게 적게 가능하면 좋겠다~ 그런걸로 고민을 했었는데..
( 200GB, 500GB 한방에 추가는 좀..;; )
게다가 램이 부족하면 SSD를 스왑하면 어느정도 버티는 문제고..;;
( 게다가 램이면 어찌보면 캐싱의 영역이니까.. )
근데, AWS 계열 서비스는 일단 CPU를 먼저 주시하게 됩니다.
( 실제로 CPU 버닝상태 들어가서, 인스턴스 자체가 뻗어버리는게 하루이틀이 아니라;; )
AWS EC2도 AWS Lightsail도 뻗어버리게 만들어봐서 내가 아는데;;
갑자기 CPU가 폭주하더니, 그대로 뻗어버립니다.
뭔가 전조현상 그런거 없이, 그냥 죽습니다.
심지어는 피크타임 지나고 사용자 그닥 없을 새벽시간에 죽습니다.
( 같은 물리서버에 입주한 이웃 주민들이 새벽 시간만 되면 뭔가 무거운걸 하나..??? 서버를 정지 후 다시 시작해서 옴겨다녀봐도 시간대만 달라지지 새벽에 죽는;; )
뭐, EC2에서 CPU 높은걸로 가면 문제가 없기는한데..
현재 애드센스 수익율로는 못가기때문에..
저 고스트 하이 리턴을 노릴 수 밖에;;
( 그런 의미에서 ConoHa가 참 좋은데.. )
그래서 현재 메인 DB를 하루에 한번씩 강제 재기동을 걸어둔 상태입니다.
아슬아슬하게 하루 한번 재기동으로 버티는거 같은데..
AWS 뜯고 씹고 맛보고 즐기고 하는것도 다 해본거 같으니, Vultr 를 한번 사용해볼까 합니다.
사실 메인 DB를 ConoHa로 옴기는것을 진지하게 고민했었는데..
ConoHa 는 100Mbps 인데, Vultr는 1Gbps 라는 이야기를 듣고서 한번 써보고 싶어져서;;
( 메인 DB를 옴기면 동기화를 해야하는데, 1Gbps 면 빠를려나~ 라는 생각.. )
뭐, 정확히는 해외망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냐에 따라서 속도차이가 크겠지만..
한번 사용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가장 많이 거론되던게, Vultr 외에 Linode랑 Digital Ocean 이던데..
UI 맘에 드는게 Vultr 이라.. (응?)
그래서 현재 일단 1차적으로 이렇게 생각중입니다.
메인 DB 죽으면 요시! 그란도 시즌! 외치면서, Vultr 일본 리전에 인스턴스 생성해서 이전 시킬 생각입니다.
( cron 재시작 현재 주석걸었습니다. )
그리고 일본리전에 LEMP를 구성해서 추가 할 생각입니다.
( 일단 전에 체크할때 일본에서의 접속도 많았으니.. 한국에 리전 생기기전에 만든 AWS 서버라던가, Vultr 서버라던가.. )
Vultr의 경우 AWS와 달리 traffic pool 아니라는거 같기에..
AWS 구성과는 달리, ConoHa 시절의 구성으로 셋팅 예정입니다.
( 프로그램 별로 나누지 않고, 서버하나로 셋팅.. )
그리고 Vultr가 생각보다 괜찮으면, AWS Lightsail 을 걷어낼 예정입니다.
제1의 콜링을 자랑하는 서울리전 빼고..
서울리전도 하나로 합칠까 고민중입니다.
아무리 검색해봐도 안나오던데, Route 53 으로 지연시간 기반 체크를 Vultr 일본 리전을 설정해보고, 정상적으로 일본에서 트래픽을 가져가면, 최종적으로는 Route 53만 AWS를 사용할거 같습니다.
( 지연시간 기반 DNS 서비스가 검색해봐도 안보여서;; ConoHa의 유료 DNS의 경우는 일본과 싱가폴만 가능한듯 하고.. 정확히는 내부 인스턴스만 지정이 되는듯한 느낌이.. )
ps. 이번에 검색해보면서 ConoHa의 악평은 여전하구나 라는 생각이..
개인적으로 G사의 VPS 보다는 훨씬 좋은데..
( G사의 VPS는 가상 서버 좀 건드려봤다는 사람이라면 입을 모아서 욕하는곳이니.. 거기는 도메인 사로 갈때나 쓰는곳;; )
그외에도 개인적으로 한국 서버 혹은 호스팅 회사는 신뢰가 안가서;;
국내 쓰느니, ConoHa 쓰지;;
악평의 주된 요인인 서버 정지는 내가 강추해서 사용한 회사 서버가 셋팅 하루만에 털려서 정지당한거 풀어봤고..
( 참고로 한국에서 마냥 진상짓 한다고 들어주지는 않을겁니다. 응~ 진상 즐~ 하면서 그냥 정지하고 규정 내세워서 무시하겠지.. 일본은.. 아니 한국 사정이 특이한거라 생각하지만.. 그냥 무작정 징징댄다고 들어주는 국가가 한국밖에..??? )
속도제한은 ConoHa에 VPN 깔아서 게임을 해도 걸려본적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악평들 보면 페러럴월드가 인터넷으로 연결된거 같은 느낌이 강해서;;
( 그보다 검색하면서 가장 웃긴게 자기들은 워라벨 해야한다고 외치면서, 서버 운영 담당자들은 퇴근을 왜 하냐고 당당하게 말하는 개발자들;; 적어도 3교대는 시켜줘야 하는거 아니냐? 게다가 A/S 담당자들은 솔직히 말해서 서버 운영 담당이 아니잖아? A/S 는 깡패24도 퇴근하는걸로 아는데??? 적은 내부에 있다는게 맞다는걸 새삼;; 갑작스런 서버 오류로 업타임이 신경 쓰이면 AZ 걸던가 해야..??? 솔직히 아무리 잘 된 서비스도 갑자기 죽어서 비상걸리는게 하루이틀도 아닌데;; 옛날이나 겁나 강한 서버 한대로 버텼지;; 요즘은 서비스 제공회사 말고 사용하는 사람도 2중화 3중화가 기본인 시대인데;; )
뭐, 하고싶은 말은 많은데, 자세하게 쓰면 그분들이 몰려올테니, 여기까지만..
게다가 자기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란게 있는거니까요.
( 남자가 다 같은 여성취향을 가진게 아닌거 처럼.. 조조같은 성벽을 가진 사람이 있으면, 손책과 같은 결혼도 있을거고.. 유비같은 사람도 있을거고.. )
속도 문제도 현재 동일한 소스코드를 ConoHa 서버와 AWS EC2 서울 리전에서 테스트 하면 동일하게 뜨기 때문에;;
애초에 ConoHa에서 옴겨본 이유가 많은 기업들이 아무것도 모른 상태로 아몰랑~ AWS 쓸거양~ 투자자가 그게 좋대~ 하면서 쓰는 경우가 많다보니, 접할 기회가 많은거( 왜인지 PHP 개발자 구해두고서, 서버 관리 및 운영까지 강제로 개발자에게 넘기는 상도덕 없는 회사들이 많아서;; 대한민국 거대 포털 N사의 카페로 대표 회사 평화로운 그곳이 몇년째 호구 뽑더라.. 필자는 회사에서는 서버 관리 및 운영하라고 하면 죽어도 안하지만.. ( 웃음.. 일단 서버 운영 및 관리 하는 사람과 PHP 개발자는 급여 테이블 자체가 달라서.. ) ) + 제가 제공중인 서비스가 해외에서 이용되고 있어서기 때문에;;
솔직히 ConoHa가 해외리전 많이 추가하면 계속 쓸텐데..
리전 추가를 안해서, 그냥 테스트 서버로만 쓰고, 실제 서버만 AWS 로 옴겨져있는 상태입니다.
( 그외에 소소한 비공개 서비스들이 ConoHa에서 돌아가는중.. )
ps2. 개인적으로 VPS 에 흥미는 있지만, 서버 관리는 전혀 못한다면 개인적으로는 ConoHa Wing 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호스팅과 같은 느낌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서버 관리는 ConoHa 에서 해주는데, 하나의 서버에 공간이랑은 마음대로 만들고 할 수 있습니다.
( 제약이 있기는해서, 무한정 계속 ConoHa Wing 을 쓸수는 없습니다. 가장 큰 제한이 DB Database 1GB 제한.. 뭐 DB Database 를 맘대로 만들 수 있으니, 계속해서 쓴다면 샤딩하시면 됩니다. )
ps3. 만약 Vultr가 AWS Lightsail 보다 못하다는 판단이 들면, AWS Lightsail 에서 그대로 있을 예정입니다.
일단 일본 도쿄 리전에서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옴길지 판단 예정입니다.
Vultr로 옴길시 오레곤과 프랑크푸르트 리전이 Vultr로 이전됩니다.
Vultr로 옴기지 않을시에는 메인 DB 를 ConoHa VPS로 옴기게 됩니다.
ps4. 과거 이야기했던 디스코드의 경우 이번달안에 생성 할 예정입니다.
현재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는데,,
필요한 기능은 다 확인해본거 같네요.
최종적으로 혹시 디스코드보다 더 좋은게 있을까 찾아보고 있습니다.
( 뭐, IT 한정으로 카카오 공화국인 한국은, 카카오 오픈톡방으로 하라는 의견이 강하겠지만.. 요즘 글로벌 트랜드를 보면 디스코드가 한참 물오른거 같아서.. )
디스코드에서는 제가 공지를 하거나, 사용자로부터 의견을 받거나 하는 그런 용도로 생각중입니다.
( 일본의 모 성인 회사는 정보 발신용도로만 쓰던데, 일본의 모 성인 회사는 유저와 소통용도로 쓰던.. )
ps5. 만약 VPS 의 경우 Vultr 보다 더 좋은게 있으면 추천 받습니다.
IDCF 회사가 다른 VPS와는 비교도 안되게 성능이 쩐다던데..
( 출처 : https://qiita.com/taka3110/items/7bd5bd7c94a4514873b6 )
만약 Vultr가 탈락하면, 메인 DB 서버 Only 로 사용해볼까 고민을 해보고 있습니다.
( 참고 : https://qiita.com/quickguard/items/260f0fc72d7beb2560eb )
일단 한번 살펴보기는 했는데..
뭐랄까..
사이트 UX가 좀..;;
게다가 일본 리전 온니인거 같아서;;
일본웹 검색해보면 ConoHa 대용으로 많이들 쓰는 회사중 하나인거 같네요.
( 옛날에나 가성비 갑이었지, 요즘은 점점 밀리는 감이 커서;; )
뭐, 저런건 어디까지나 다 참고용이지, 직접 써보기 전까지는 자기자신의 서비스에 맞는지 잘 몰라서;;
AWS 도 한국웹에서 칭찬 일색인데, 필자는 AWS 에서 여러가지 이유로 버티지를 못하고 있으니;;
( 돈이 많으면 참 좋은 서비스입니다. AWS.. 돈이 없는 필자는 적당한거 찾아 떠나야.. 생각이상으로 돈이 많이 소모되고 있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