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ltr 서버 업그레이드 및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서버이야기 | Posted on 2020. 1. 10. 15:12
하루 트래픽으로 엄청나게 씹어먹는 DB Master 서버..
( 리플리케이션 도는 서버가 현재 7대니까..;; )
그리고 CPU 꽉 꽉 채워서 사용중;;
( 현재 테이블 하나가 3억 row 를 넘겨서;; 불필요한 row를 계속 지우도록 프로그램해뒀는데도 저래서;; 근데 select, insert, update, delete 등이 계속 이루어지다보니 CPU 사용율이;; 데이터베이스 하나가 현재 7 ~ 8GB 정도 쓰는것도 있고.. )
아직까지 메인 DB가 아슬아슬해도 CPU가 버텨주고 있어서, 추후 못버티거나 하면 2CPU로 올릴 예정입니다.
( LEMP 에서는 오로지 insert, update, delete 할때만 들어오니.. select 는 오로지 cron 서버와 개발 서버에서만 접속하게 됩니다. )
일단 메인 DB 서버의 경우 로그를 하루로 설정해놨는데, 용량이 못버텨서;;
( 서버 상태 확인하려고 접속해봤는데, 용량 사용율이 95%를 넘겼;; )
다음 플랜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 용량외에 CPU를 더 주지, RAM을 더 주네;; )
그리고 LEMP 서버들의 경우 SWAP 설정을 걸어뒀습니다.
마찬가지로 서버 상태 확인하려고 접속해봤더니, 메모리 부족 오류가 있네요.
( 첨부파일등은 다 외부 서버로 빼고 있어서, 이쪽은 용량이 상당히 여유가 있는.. )
만약 메모리가 더 필요하다 싶으면, SWAP을 늘릴 수 있습니다.
( 용량을 50%만 사용중이라.. 근데, 서비스 추가할때 추가되는 소스코드 아니면 추가 될 용량이 없으니 스왑을 45% 때려박아도 문제없.. )
현재 DB쪽도 최대치로 팽창해서 현재 10GB정도 쓰는거 같은데, 이건 사용자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발생하는 로그 파일로 늘어날테고..
어제는 redis 가 오류가 계속해서 떠서 설정 수정하느라 서비스 접속이 원할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서버 체크를 nginx 로 하다보니, nginx 가 살아있으면, 멀쩡한 서버로 인식해서 트래픽 분할이 되다보니;;
그리고 소스코드 자동 업그레이드가 안되던 문제를 해결해뒀습니다.
권한 문제 때문에 팅겨내고 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