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는 MPPC (미소녀 & PocketPC)Pure Ani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제목에서와 같이 게임의 시작, 재시작, 종료에 대한 명령어를 알아보겠습니다.

무언가 새로 만들기는 귀찮으니 저번강의에 사용한 "0.txt"를 사용하겠습니다.

"0.txt"의 내용이 아래와 같을 겁니다.

*define

game
*start
test@
test2\
test3

여기에서 "*define"은 정의 블록을 나타내는 명령어입니다.

"*define"이라고 선언후 아래에 정의명령어를 작성하면 게임에서 해당 정의명령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선언을 했다고 해봅시다.

*define
caption "Game Title"

이렇게 선언을 하면 게임 상단의 타이틀창의  타이틀이 "ONScripter"에서 "Game Title"로 바뀌게 됩니다.


"game"의 경우는 "*define"의 종료지점과 함께, 게임을 실행하게 하는 명령어입니다.

"*start"는 게임 실행에 대한 명령어를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 주로 "game"명령어 다음에는 "*start"명령어가 사용됩니다.

즉, 이전 강의에서는 게임 실행에 사용되는 최소한의 명령어 "*define", "game", "*start"와 대사스크립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 "\"를 가지고 "0.txt"를 만들었었습니다.

"0.txt"를 약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test@
test2\
reset
test3

위와 같이 수정을 하신후에 실행해서 마우스를 클릭해보시면, "test", "test2"만 반복으로 계속 화면에 출력이 되고 "test3"의 경우는 출력이 되지 않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reset"명령어의 경우는 게임의 재시작이 되겠습니다.

이번에는 "reset"가 들어가있던 부분에 "end"를 넣어줍니다.

그런다음 저장후 실행을 해보시면, "test", "test2"를 출력하고 다음에 게임이 종료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번 강의는 종료가 되겠습니다.

작성자 Pure Ani
출 처 MPPC (미소녀 & PocketPC)

Posted by Pure 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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