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Scripter] 4. 화면에 표시된 이미지를 지우는 명령어에는 어떤것들이? 강의이야기 | Posted on 2010. 1. 4. 10:51
이 강의는 MPPC (미소녀 & PocketPC)의 Pure Ani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저번강의에서 배운 명령어들을 사용해서 표시된 이미지를 지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cl
cl은 ld로 불러온 이미지를 지울때 사용합니다.
사용법은 이렇습니다.
cl 이미지 위치(왼쪽(l), 오른쪽(r), 중앙(c), 전부(a)), 1(이펙트 넘버)
0.txt에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 줍니다.
;mode800
*define
game
*start
bg "배경 이미지 경로",1
ld l,"왼쪽에 출력될 이미지 경로",1
ld r,"오른쪽에 출력될 이미지 경로",1
print 1
wait 1000
cl l,1
wait 1000
이렇게 수정후 실행을 하시게 되면 좌우에 출력되었던 캐릭터가 잠시후 왼쪽의 캐릭터만 사라지게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잠시후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2. csp
이것은 lsp로 출력된 이미지를 지우는 명령어 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csp 지우려는 스프라이트 번호(-1의 경우는 화면의 모든 스프라이트를 지웁니다.)
;mode800
*define
game
*start
bg "배경 이미지 경로",1
lsp 1,"왼쪽에 표시할 이미지 경로",x축 좌표,y축 좌표
lsp 100,"오른쪽에 표시할 이미지 경로",x축 좌표,y축 좌표
print 1
wait 1000
csp 1
print 1
wait 1000
이렇게 하시면 위에서 한것처럼 잠시후에 왼쪽의 캐릭터가 사라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ld로 불러온 이미지는 cl로 지울수있고, lsp로 불러온 이미지는 csp로 지운다는것입니다.
ld로 불러온 이미지를 csp로 지우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lsp로 불러온 이미지는 cl로 지우는것이 불가능 한겁니다.
이것으로 이번 강의는 종료입니다.
작성자 Pure Ani
출 처 MPPC (미소녀 & Pocket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