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Scripter] 18. 숫자나 문자를 변수에 대입(mov)하는 명령어 강의이야기 | Posted on 2010. 10. 28. 13:09
이 강의는 MPPC (미소녀 & PocketPC)의 Pure Ani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이번강의는 13번강의에서도 사용했었지만, 변수에 숫자나 문자를 기억하게하는 명령어입니다.
1. mov
한가지의 변수에 숫자나 문자를 대입할때 사용합니다.
이때 변수에 대입할것이 숫자냐 문자냐에 따라 사용방법이 달라집니다.
a. 숫자의 경우 : mov %변수, 대입숫자
b. 전각 문자의 경우 : mov $변수, 대입문자("대입문자")
c. 반각 문자의 경우 : mov $변수, "대입문자"
※ 문자의 경우는 대입문자 양쪽에 "를 하는 습관을 들여두시면 편합니다.
전각과 반각 모두 대입문자 양쪽에 "를 해두면 에러발생률이 떨어집니다.
반각만 "를 한다라고 기억을 해두시면 스크립트작성중에 햇갈릴 염려가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면 좋습니다.
만일 반각 문자 양옆에 "가 없으면 온스크립터 자동종료됩니다.
2. mov3 ~ mov10
1번과 같은 명령어입니다.
차이점이라면 mov뒤의 숫자만큼의 변수 대입이 가능합니다.
mov3을 예로들겠습니다.
*define
game
*start
mov3 %1, 1, 2, 3
%1
%2
%3
click
위의 내용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실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각 변수에 씌여진 숫자에 해당하는 숫자가 들어간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에는 1, %2에는 2, %3에는 3이 들어가있습니다.)
mov10의 경우는 10개의 변수를 집어넣는게 가능하며 mov3의 샘플예제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ex. mov10 %1, 1, 2, 3, 4, 5, 6, 7, 8, 9, 10
다음에는 배열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Pure Ani
출 처 MPPC (미소녀 & PocketPC)
이번강의는 13번강의에서도 사용했었지만, 변수에 숫자나 문자를 기억하게하는 명령어입니다.
1. mov
한가지의 변수에 숫자나 문자를 대입할때 사용합니다.
이때 변수에 대입할것이 숫자냐 문자냐에 따라 사용방법이 달라집니다.
a. 숫자의 경우 : mov %변수, 대입숫자
b. 전각 문자의 경우 : mov $변수, 대입문자("대입문자")
c. 반각 문자의 경우 : mov $변수, "대입문자"
※ 문자의 경우는 대입문자 양쪽에 "를 하는 습관을 들여두시면 편합니다.
전각과 반각 모두 대입문자 양쪽에 "를 해두면 에러발생률이 떨어집니다.
반각만 "를 한다라고 기억을 해두시면 스크립트작성중에 햇갈릴 염려가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면 좋습니다.
만일 반각 문자 양옆에 "가 없으면 온스크립터 자동종료됩니다.
2. mov3 ~ mov10
1번과 같은 명령어입니다.
차이점이라면 mov뒤의 숫자만큼의 변수 대입이 가능합니다.
mov3을 예로들겠습니다.
*define
game
*start
mov3 %1, 1, 2, 3
%1
%2
%3
click
위의 내용으로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실행을 하시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각 변수에 씌여진 숫자에 해당하는 숫자가 들어간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에는 1, %2에는 2, %3에는 3이 들어가있습니다.)
mov10의 경우는 10개의 변수를 집어넣는게 가능하며 mov3의 샘플예제처럼 해주시면 됩니다.
ex. mov10 %1, 1, 2, 3, 4, 5, 6, 7, 8, 9, 10
다음에는 배열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성자 Pure Ani
출 처 MPPC (미소녀 & Pocket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