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cripter] 1-2-a. NScripter로 스크립트 쓰는법 강의이야기 | Posted on 2010. 11. 2. 13:23
NScripter는 텍스트문서에 대사와 명령어가 함께있는 「스크립트형」 툴입니다.
보통 문장에 스크립트라 불리우는 명령을 함께 씁니다. 예를들면, 시나리오를 쓰는 사람이 게임중에 이런 회화를하는 등장인물이 있다고 해봅시다.
【타마미】
「그러니까, 나의 소설을 게임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
【노조미】
「아 그래, 힘내」
NScripter에서는 이런 문장을 스크립트 명령어와 함께 작성, 그대로 게임 데이터로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LD R,":a;a\novel1_01.bmp",3; 타마미 그림
【타마미】
「그러니까, 나의 소설을 게임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
LD R,":a;a\scripto.bmp",3;노조미 그림
【노조미】
「아 그래, 힘내」\
위의 문장중 굵은색의 반각의 글자가 스크립트 명령입니다.
전각문자는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NScripter는 위에서 차례대로 텍스트나 명령을 읽어 화면에 문자나 이미지는 표시하게 됩니다.
Point 『처리의 흐림』
NScripter는 기본적으로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처리를 합니다만, 명령에따라 위로 올라가면서 읽게하거나, 특정장소로 이동 시키는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텍스트를 1행씩 실행해가는것은 변하지 않기때문에, 어떤 형태의 프로그램이든 차분히 흐름을 정리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복잡하지 않은 게임이라면, 기억해야하는 명령어가 많지 않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몇몇 가지의 명령어를 기억함으로써 그림출력이나 이벤트이미지를 표시하거나, 음악을 효과음으로 재생하거나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작성 Pure Ani
참고문헌 NScripterオフィシャルガイド (秀和システム)
출처 MPPC (미소녀 & PocketPC)
보통 문장에 스크립트라 불리우는 명령을 함께 씁니다. 예를들면, 시나리오를 쓰는 사람이 게임중에 이런 회화를하는 등장인물이 있다고 해봅시다.
【타마미】
「그러니까, 나의 소설을 게임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
【노조미】
「아 그래, 힘내」
NScripter에서는 이런 문장을 스크립트 명령어와 함께 작성, 그대로 게임 데이터로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LD R,":a;a\novel1_01.bmp",3; 타마미 그림
【타마미】
「그러니까, 나의 소설을 게임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
LD R,":a;a\scripto.bmp",3;노조미 그림
【노조미】
「아 그래, 힘내」\
위의 문장중 굵은색의 반각의 글자가 스크립트 명령입니다.
전각문자는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NScripter는 위에서 차례대로 텍스트나 명령을 읽어 화면에 문자나 이미지는 표시하게 됩니다.
Point 『처리의 흐림』
NScripter는 기본적으로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처리를 합니다만, 명령에따라 위로 올라가면서 읽게하거나, 특정장소로 이동 시키는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텍스트를 1행씩 실행해가는것은 변하지 않기때문에, 어떤 형태의 프로그램이든 차분히 흐름을 정리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복잡하지 않은 게임이라면, 기억해야하는 명령어가 많지 않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몇몇 가지의 명령어를 기억함으로써 그림출력이나 이벤트이미지를 표시하거나, 음악을 효과음으로 재생하거나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작성 Pure Ani
참고문헌 NScripterオフィシャルガイド (秀和システム)
출처 MPPC (미소녀 & Pocket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