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Scripter] 20. setwindow 명령어의 사용법. 강의이야기 | Posted on 2011. 2. 17. 21:34
이 강의는 MPPC (미소녀 & PocketPC)의 Pure Ani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아하하..
간만에 뵙게 되는군요.
매번 써야지~ 써야지~ 하다가 마음속으로만 10강정도 쓰고온 Pure Ani 입니다.
(여담이지만 약 4개월만이라 여태까지 뭐뭐 설명했더라? 기억이 안나요..;;)
여담은 여기까지로 하고..
이번에 알아볼건 최근 갑자기 급질문이 많아진 명령어 setwindow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setwindow 는 어떤 명령어인가요?
대채적으로 ONScripter의 경우 텍스트가 위에서부터 한줄한줄 써지는것이 정석입니다.
하지만 그런 방식의 게임은 드물고 대부분 대사창을 화면에 별도로 표시하여, 대사를 출력하는 방식이 많습니다.
이 명령어는 그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명령어 말고도 다른 명령어로 구현은 가능합니다.)
※ ONScripter 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대사 출력 방식.
※ setwindow 를 사용하여 구현한 대사 출력 방식.
그럼 setwindow 명령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a. 대사창의 이미지가 존재할경우.
setwindow NUM1, NUM2, NUM3, NUM4, NUM5, NUM6, NUM7, NUM8, NUM9, NUM10, NUM11, STR, NUM12, NUM13
NUM1 : 글자 좌상 x좌표.
NUM2 : 글자 좌상 y좌표.
NUM3 : 한줄에 표시되는 글자의 숫자.
NUM4 : 한 화면에 표시되는 줄의 숫자.
NUM5 : 글자의 가로사이즈.
NUM6 : 글자의 세로사이즈.
NUM7 : 글자간의 간격.
NUM8 : 줄의 간격.
NUM9 : 글자의 표시 속도.
NUM10 : 글자의 굵기. ( 0 : 보통, 1: 굵게 )
NUM11 : 그림자의 굵기. ( 0 : 보통, 1: 굵게 )
STR : 대사창의 이미지 경로.
NUM12 : 표시 이미지의 좌상 x좌표.
NUM13 : 표시 이미지의 좌상 y좌표.
b. 대사창의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고 대사의 컬러만 다를경우.
setwindow NUM1, NUM2, NUM3, NUM4, NUM5, NUM6, NUM7, NUM8, NUM9, NUM10, NUM11, COLOR, NUM12, NUM13, NUM14, NUM15
위와 같으며 COLOR와 NUM14, NUM15 만 다른데, COLOR 에는 RGB코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000000 ~ #FFFFFF 이러한 코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NUM14, NUM15 의 정보는 아래에 써진대로 입니다.
NUM14 : 대사창의 우하 x좌표.
NUM15 : 대사창의 우하 y좌표.
대체적으로 a의 방법을 많이 사용하며, b는 그냥 이런게 있다라는 정도로만 알아두시면 될듯합니다.
위의 설명을 보고 이해가 안가시는분은 직접 한번 테스트를 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작성자 Pure Ani
출 처 MPPC (미소녀 & PocketPC)
아하하..
간만에 뵙게 되는군요.
매번 써야지~ 써야지~ 하다가 마음속으로만 10강정도 쓰고온 Pure Ani 입니다.
(여담이지만 약 4개월만이라 여태까지 뭐뭐 설명했더라? 기억이 안나요..;;)
여담은 여기까지로 하고..
이번에 알아볼건 최근 갑자기 급질문이 많아진 명령어 setwindow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setwindow 는 어떤 명령어인가요?
대채적으로 ONScripter의 경우 텍스트가 위에서부터 한줄한줄 써지는것이 정석입니다.
하지만 그런 방식의 게임은 드물고 대부분 대사창을 화면에 별도로 표시하여, 대사를 출력하는 방식이 많습니다.
이 명령어는 그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명령어 말고도 다른 명령어로 구현은 가능합니다.)
※ ONScripter 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대사 출력 방식.
※ setwindow 를 사용하여 구현한 대사 출력 방식.
그럼 setwindow 명령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a. 대사창의 이미지가 존재할경우.
setwindow NUM1, NUM2, NUM3, NUM4, NUM5, NUM6, NUM7, NUM8, NUM9, NUM10, NUM11, STR, NUM12, NUM13
NUM1 : 글자 좌상 x좌표.
NUM2 : 글자 좌상 y좌표.
NUM3 : 한줄에 표시되는 글자의 숫자.
NUM4 : 한 화면에 표시되는 줄의 숫자.
NUM5 : 글자의 가로사이즈.
NUM6 : 글자의 세로사이즈.
NUM7 : 글자간의 간격.
NUM8 : 줄의 간격.
NUM9 : 글자의 표시 속도.
NUM10 : 글자의 굵기. ( 0 : 보통, 1: 굵게 )
NUM11 : 그림자의 굵기. ( 0 : 보통, 1: 굵게 )
STR : 대사창의 이미지 경로.
NUM12 : 표시 이미지의 좌상 x좌표.
NUM13 : 표시 이미지의 좌상 y좌표.
b. 대사창의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고 대사의 컬러만 다를경우.
setwindow NUM1, NUM2, NUM3, NUM4, NUM5, NUM6, NUM7, NUM8, NUM9, NUM10, NUM11, COLOR, NUM12, NUM13, NUM14, NUM15
위와 같으며 COLOR와 NUM14, NUM15 만 다른데, COLOR 에는 RGB코드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를들면 #000000 ~ #FFFFFF 이러한 코드를 넣으시면 됩니다.
NUM14, NUM15 의 정보는 아래에 써진대로 입니다.
NUM14 : 대사창의 우하 x좌표.
NUM15 : 대사창의 우하 y좌표.
대체적으로 a의 방법을 많이 사용하며, b는 그냥 이런게 있다라는 정도로만 알아두시면 될듯합니다.
위의 설명을 보고 이해가 안가시는분은 직접 한번 테스트를 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작성자 Pure Ani
출 처 MPPC (미소녀 & Pocket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