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이번 강의부터는 단순한 책의 번역이 아닌..
책의 내용을 토대로한 저의 리메이크 강의가 시작됩니다.
(이대로 가다가는 몇년을 끌지도 몰라..라는 위기감에 사로잡혀서 이렇게 방향을 잡았습니다.)

※ 게임제작시 필요한 파일은 필히 여러폴더에 분산 시켜두기.
게임의 제작에는 각기 다수의 이미지 파일과 음악파일이 사용됩니다. 게임 제작에 필요한 많은 파일들을 한가지의 폴더에 몰아넣어두면 추후 파일을 찾는것에 큰 어려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렇기에 처음부터 폴더를 여러개로 나누어서 작업파일을 분산시켜두면 작업이 쉬워지게 됩니다.

※ 게임 제작시 폴더의 작성.
게임 제작시 폴더의 생성요령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채적으로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게임 폴더
├ cha  : 캐릭터 파일(타치에)
├ bg : 배경 이미지 파일
├ bgm : 배경 음악 파일
├ se : 효과음 파일
├ cat : 컷인 파일
└ spr : 스프라이트 파일

※ 스크립트에서 파일을 지정하는 방법.
bg폴더안의 title.jpg라는 파일이 있다고 가정할때 이것을 스크립트에서 지정하는 방법은 "bg\title.jpg" 입니다. 폴더를 하나 들어갈때는 반각문자 \를 적어줍니다.
한가지 예를 더 들자면, bg폴더안의 title폴더안의 title0.jpg를 불러온다고하면 "bg\title\title0.jpg"라 작성을 하면 됩니다.

※ 게임실행에 최소한 필요한 프로그램.
NScripter에는 문자를 읽어들이거나 그림을 읽어서 화면에 표현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NScripter의 본체에있는 nscr.exe는 화면의 표시, 음악의 재생, 텍스트의 표시가 가능한 툴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보자면 인터넷 익스플러러와 같다고 하면 될까요? 엔스크립터는 그러한 프로그램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들듯이, 게임을 만드는것이 가능하죠.

역자주 ::
하지만 png나 ogg파일은 엔스크립터가 읽지를 못하기 때문에 dll파일을 사용해야합니다.

작성 Pure Ani
참고문헌 NScripterオフィシャルガイド (秀和システム)
출처 MPPC (미소녀 & PocketPC)
Posted by Pure A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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